Search

중동 화해무드 조성되나…이스라엘, 평화협정 다음 상대는 - 연합뉴스

humanrightsmiddleeast.blogspot.com


[앵커]

아랍에미리트 UAE, 바레인 등 이슬람권 국가들과 평화 협정을 맺은 이스라엘의 다음 행보에 국제사회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미국과 이스라엘은 추가 평화 협정을 예고했는데요.

걸프지역과 아프리카에 있는 몇몇 나라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김영만 기자 입니다.

[기자]


이스라엘과 아랍에미리트 UAE, 바레인과의 평화 협정을 계기로 중동에 평화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이스라엘은 앞으로 이스라엘이 아랍권 국가들과 추가로 평화 협정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지금 중동의 많은 나라들이 이스라엘과 이 협정(평화 협정)을 맺길 원하고 있습니다."

론 더머 미국 주재 이스라엘 대사는 내년 1월까지 최소 2개국과 평화 협정을 맺을 것으로 예상했다고 이스라엘의 한 언론이 전했습니다.

이스라엘이 추가로 평화 협정을 맺을 가능성이 높은 이슬람 국가로는 오만과 모로코, 수단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걸프지역 국가인 오만은 중립 외교를 펼치고 있으며, 북아프리카 모로코는 미국의 우방국이고 이스라엘인의 방문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북동부의 아랍 국가인 수단은 이스라엘과 외교 정상화를 위해 미국 정부와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도 이스라엘의 수교 대상국 후보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사우디도 이스라엘과 관계 정상화에 나설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힌데다, 사우디 내 이스라엘에 대한 입장 변화 기류도 감지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른 아랍국과 달리 사우디는 '이슬람 종주국'이란 위상으로 볼때 파급력이 워낙 커 이스라엘과의 협정이 단기간 내에 이뤄지기 힘들 것이란 게 중론입니다.

이스라엘은 미국의 중재로 지난달 중순 UAE, 바레인과 평화 협정을 맺고 외교 관계를 정상화하기로 합의한 바 있습니다.

오랫동안 피로 얼룩졌던 중동에 평화 분위기가 본격적으로 조성될지 이스라엘의 대아랍권 외교 행보에 세계의 시선이 쏠리고 있습니다.


연합뉴스 김영만 입니다. (ymkim@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Let's block ads! (Why?)




October 04, 2020 at 07:57AM
https://ift.tt/36uMVbV

중동 화해무드 조성되나…이스라엘, 평화협정 다음 상대는 - 연합뉴스

https://ift.tt/3fi6h5h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중동 화해무드 조성되나…이스라엘, 평화협정 다음 상대는 - 연합뉴스"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